ICT명품인재양성사업단 해외 저명 학자 초청 세미나 개최
미국 USC 컴퓨터학과장 Cyrus Shahabi 교수 강연 열려




미국 USC 컴퓨터학과장 Cyrus Shahabi 교수



ICT명품인재양성사업단은 국제협력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 5월 19일 우정정보관에서 해외 학자 초청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미국 USC 컴퓨터학과의 학과장인 Cyrus Shahabi 교수가 “PREP: Pandemic Risk Evaluation 

Platform - Beyond Contact Tracing for COVID-19”라는 제목으로 강의했다. 디지털 접촉 추적은 팬데믹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임에도 접촉 추적 앱의 개인 정보 침해 문제 때문에 널리 활용되지 못했었는데, Shahabi 교수가 개발한 팬데믹 위험 평가 시스템인 PREP를 통해 개인 정보 침해 문제를 보완하고 과학적인 위험 점수를 제공한 사례를 발표하였다. 발표 후 PREP에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도입하는 문제에 대해 학생들의 열띤 질의가 이어졌다.


USC의 초대형 학제간연구소인 통합미디어시스템센터(IMSC)의 소장도 겸직하고 있는 Shahabi 교수는 IMSC와 ICT명품인재양성사업단 간 데이터 공유 및 AI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국제협력과제 발굴 등을 제안하면서 세미나를 마무리했다. 한편, 세미나 전에 열린 정보대학 컴퓨터학과(학과장: 김현우 교수) 교수진과의 오찬 및 간담회를 통해 양 학과 간 학생 교류 등과 같은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고려대와 USC가 글로벌 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https://bit.ly/3mnCt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