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인공지능응용전공

QUICK MENU
  • 사이트맵
  • 오시는 길

게시판

FAQ

01 인공지능응용전공이란 무엇인가요?

일반대학원 컴퓨터학과 5개 전공 중 하나로 15명의 컴퓨터학과 교수진이 운영합니다. 2020년 7월부터 향후 10년간 총 37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명품인재양성사업의 재원을 기반으로 최고 수준의 재정, 연구,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02 인공지능학과와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인공지능응용전공은 일반대학원 컴퓨터학과의 5개 전공 중 하나이고, 학부 조직으로 컴퓨터학과와 데이터과학과를 두고 있습니다. 반면, 일반대학원 인공지능학과는 컴퓨터학과와 독립된 별도의 학과입니다.

03 대학원 지원서 제출 전에 교수님과 상담 해야 하나요?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인공지능응용전공 15개 연구실 중 진학을 원하는 연구실을 선정한 후, 지원서 제출 전에 해당 연구실 지도교수님과 상담하기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한편, 15개 이외의 컴퓨터학과 연구실에 진학하고자 학생은 인공지능응용전공 대신 소프트웨어 전공, 컴퓨터보안 전공 등에 지원하기 바랍니다.

04 등록금은 얼마인가요?

2021년도 후기 기준 공학·예능 계열의 입학금은 1,142,000원, 학기 당 등록금은 6,897,000원입니다.

05 재정지원 규모와 방식은 어떤가요?

재정지원의 주된 방식은 인건비 지급입니다. 고려대학교에서는, 석사과정 월 최대 210만원, 박사과정 월 최대 290만원의 인건비 지급이 가능합니다. 인공지능응용전공 지원 규모는 “등록금 전액 + 생활비 일부”인데, 생활비 지원 규모는 연구실마다 다르고, 개인별로도 다를 수 있는데, 이는 지도교수님이 결정합니다.

06 해외연수 지원은 어떻게 되나요?

미국과 유럽 지역의 대학/연구소 방문 연구가 가능합니다. 지도교수님의 판단에 따라, 학기 중 6개월, 방학 중 2개월 진행할 수 있는데, 전자의 경우 학점 인정됩니다. 방문 연구에 필요한 일체의 경비도 지원합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해외 방문 연구에 많은 제약이 있지만, 2022년부터는 활발한 방문 연구가 가능할 것입니다.)

07 창업 지원은 어떻게 되나요?

고려대학교 기술사업화센터, 크림슨 창업지원단, 기술지주회사와 연계하여 실리콘밸리 등 해외 진출을 지원하며, 참여기업과의 조인트 벤처 설립 역시 적극 지원합니다.

08 의대와의 공동연구가 필수인가요?

아닙니다. 하지만, 의대와 공동 연구를 진행하는 다수의 연구실이 있습니다. 의료 인공지능 연구에 관심 있는 학생은 각 연구실의 연구 주제를 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09 학생 선발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학생 선발은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입시전형을 따릅니다. 즉, 1년에 전기/후기 2회 모집하며, 일반대학원의 전형 일정에 맞추어 서류전형, 구술시험(화상시험)의 과정을 거쳐 최종 선발하게 됩니다.

10 면접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고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2021년도 후기 대학원 면접은 화상시험을 기본으로 합니다. 관련 안내 및 일정은 5월 13일(목) 오후 2시에 대학원 홈페이지–입학-구술시험안내 (https://graduate.korea.ac.kr/grad/matriculate/oral.do)에 게시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