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인공지능응용전공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오시는 길

전공소개

인사말

한정현

2020년 7월, 고려대학교는 10년간 총 37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명품인재양성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모험적 미래기술 연구와 창의적 교육 과정 운영을 통해 Global #1 명품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고려대학교 사업단은 정보대학 컴퓨터학과를 주축으로 의과대학과 KU-KIST융합대학원이 참여하여 결성되었습니다.

최근 인공지능 기술은 사회 전반에 커다란 충격을 가져왔는데, 그 영향력은 20세기 후반에 등장하여 세상을 바꿔 놓은 인터넷과 비교될 정도입니다. 고려대학교 명품인재양성사업단은 지난 10년에 걸친 인공지능 연구개발 성과를 토대로 하되,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현재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합니다. 즉, 판단 근거를 설명할 수 있는 인공지능, 학습 결과를 명시적 지식으로 표현하는 인공지능, 전문가와 협업 가능한 양방향 인공지능을 개발할 것입니다.

ICT명품인재양성사업의 일환으로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학과에 인공지능응용전공을 신설하여 2021년 3월 첫 신입생을 받게 되었는데, 여기에 우수 학생이 대거 지원해서 원래 계획된 인원의 3배 규모의 신입생을 선발하였습니다. 또한, 정보대학은 2021년 3월 데이터과학과(입학 정원 30명)를 신설하여 기존 컴퓨터학과(115명)와 함께 대규모 학부를 갖추게 되었는데, 이미 여러 매체에 보도된 바와 같이 두 학과에 이공계 최상위 학생들이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고려대학교 명품인재양성사업단은 이러한 우수 학부생/대학원생을 참다운 명품인재로 양성할 것입니다.

세계적 연구개발을 선도하는 Global #1 명품인재 양성에 전력을 투구할 고려대학교 명품인재양성사업단에 많은 분들이 함께 해주시고 격려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고려대학교 명품인재양성사업단 단장

정보대학 한정현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