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현 교수 연구실의 자성체 시뮬레이션연구 결과가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 세계 최고 권위 학술지인 ACM Transactions on Graphics(IF 7.403)의 Vol. 41, No. 6 전면 겉표지(front cover)로 선정됐다. 논문명은 “Fast Stabilization of Inducible Magnet Simulation”이며, 1저자는 김승욱 박사, 교신저자는 한정현 교수이다.


자성체들이 서로에게 작용하는 자기력은 자성체 간 거리에 민감하여, 자성체 간의 거리가 감소함에 따라 자기력은 매우 강하게 발산하는 경향이 있다. 자성체는 일반적으로 강체로 표현되는데, 강체 시뮬레이션에서 발생하는 오차에 의해 자성체들을 순간적으로 상호 관통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자성체 간 거리가 짧아지게 되어 매우 강력한 자기력이 발생되고, 결국 시뮬레이션이 실패하는 경우가 잦다. 종래 자성체 시뮬레이션 기법들은 강체 시뮬레이션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상당한 계산력을 동원하여 강체 시뮬레이션을 정밀하게 계산하여 이 문제를 경감시키고자 하였다. 이번 연구에서 제안하는 기법은 강체 시뮬레이션의 결과가 다소 정밀하지 못하더라도, 공간적인 자기장 변화를 충실히 고려하여 자기력을 짧은 시간에 보다 정밀하게 계산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였다.

 

1저자 김승욱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는 향후 컴퓨터 그래픽스 뿐만 아니라 자성학 및 로보틱스 분야에서 자기력에 의한 자성체의 움직임에 대한 연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